[NBC-1TV 김종우 기자] 정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라 데이터를 경제적 원천이자 부(富)를 낳는 원유로 판단하고 데이터 경제로의 전환을 선언하였다. 특히, 데이터 경제의 핵심 기반기술로 공간정보가 강조되고 있다.
공간정보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드론,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등의 신기술과 융복합됨에 따라 그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으며, 공간정보 기술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공간정보 교육포털 ‘스페이스인(SPACEIN)’은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고, 공간정보 인재육성에 만전을 기하며 온라인 강좌(QGIS 실습, ArcGIS, 무인항공기와 공간정보 기술, 공간정보개론 등)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수료자를 대상으로 이벤트도 실시하고 있다.
공간정보 교육포털 ‘스페이스인(SPACEIN)’은 국토교통부에서 공간정보산업진흥원을 통해 수행하는 공간정보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일환으로서 창조지식사회의 인재수요에 부응하고 공간정보 핵심인재를 양성하고자 다양한 교육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공간정보분야뿐 아니라 건축, 토목, 도시, 조경, 환경, 산림 등의 다분야에서 활동하는 학생, 전문가, 일반인들이 각자의 업무에서 공간정보를 융복합할 수 있도록 기초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나 들을 수 있으며, 초급, 중급, 고급 강좌로 구분해 단계별로 수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공간정보 교육포털 ‘스페이스인(SPACEIN)’은 지속적으로 공간정보 교육의 저변 확산 및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이는 공간정보산업 발전에 귀중한 초석이 될 것이다.